입정

입정이란?

앞 시간에는 생기조식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입정에 대해 알아보자.

입정이란 무념무상의 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마음의 상태를 말한다. 입정이란 넓은 의미에서 이른바 삼매의 상태를 이르는 말이다.

 

삼매의 경지는 우리가 인간 본연의 본성을 찾으려 할 때 무한한 깨달음의 세계로 이끌어 준다. 그래서 입정은 온갖 번뇌로부터 완전히 벗어나 무념무상의 상태가 되어야 가능하다.

 

무념무상을 위해

무념무상의 상태가 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온갖 잡생각도 없어야 하지만 일상생활에서도 근육의 긴장을 일으키는 생활태도를 버려야 한다.

 

번뇌, 쉽게 말해 잡생각을 없애려면 불만, 시기, 짜증, 분노, 복수심 같은 마음의 독을 없애야 한다. 마음의 독은 마음의 에너지와 조화의 수용력을 마비시키고 건강상의 문제까지 일으킨다.

 

근육 긴장은 주로 과도한 운동이나 정신적인 긴장에서 비롯된다. 과도한 운동의 경우는 운동 마사지로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으나 정신적인 긴장으로 인한 근육의 긴장은 마사지로 풀어지지 않는다.

 

정신적 긴장으로 근육이 긴장된 것은 마음의 근원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마음이 이완되어야 근육도 풀어진다. 계속 근육이 긴장되면 정신 집중에 방해가 되어 고요한 명상 상태인 입정을 방해하게 된다. 따라서 마음에 쌓인 독을 제거해야 하는 것이다.

 

meditate-g7ab34bdb4_640.jpg

 

입정 상태

일단 입정이 되어 의식이 잠재의식의 영역으로 들어가게 되면 호흡이 잔잔해진다. 그리고 마음도 평화의 상태가 된다. 온몸은 약한 전류가 감전된 듯 찌릿한 느낌이 옴과 동시에 자신의 몸이 새털처럼 가볍게 공중에 붕 뜨는 듯한 가벼움을 느끼게 된다. 이상태라면 몇 시간을 안장 있어도 지겹지가 않다.

 

입정의 효과

처음에 입정에 들려하면 머릿속에 온갖 잡념이 떠오르게 된다. 하지만 이는 정신적인 공해가 머릿속에 씻겨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과정이라 보면 된다. 이 과정이 지나면 서서히 정상적인 깊은 명상의 상태, 즉 입정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수련이 숙달되어 잠재의식을 마음대로 움직일 정도가 되면 이른바 기적 같은 일도 일으킬 수가 있다.

 

인도의 수행자들이 물속에서 40여 일을 견딘다든지, 심장이 멈춰진 상태로 일주일 동안 있다가 깨어난다든지 하는 일들은 과학적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하지만 실제로 일어나는 일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임진왜란 때 사명대사의 이야기라든가 70년대에 활동했던 청산 거사의 능력은 보통의 인간으로서는 이해는커녕 믿기도 어려운 능력인 것이다. 청산 거사는 불타는 장작 속에 들어가 멀쩡히 나오는 장면이 tv를 통해 방송되기도 했었다. 나도 그때 보았는데 보통 사람이라면 최소한 심한 화상을 입는 것이 정상인데 청산 거사는 아무런 화상도 입지 않았던 것이 기억에 난다.

 

마치며

이 같은 능력은 입정의 상태 즉 삼매의 상태에 들어가 잠재의식을 자유자재로 운용하기에 가능한 일이다. 이상으로 입정에 관해 알아보았다. 다음 시간엔 입정에 들어가는 훈련과정에 대해 소개해 보겠다.

참고서적 : 생기기공요법

 

2022.01.06 - [분류 전체보기] - 생기조식법 훈련

 

생기조식법 훈련

생기조식법 훈련이란? 생기조식법 훈련이란 몸 안의 탁한 기를 제거하는 호흡법을 말한다. 이 호흡법은 우리 몸의 대사 기능을 촉진시키는 에너지 역할을 하고 있다. 보통 이 에너지를 기라고

mablri.tistory.com

'좋은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흡 조절  (0) 2022.01.12
입정 훈련  (0) 2022.01.11
생각, 이규보  (0) 2022.01.06
생기조식법 훈련  (0) 2022.01.06
관념의 오류  (0) 2022.01.05